바로가기 메뉴
왼쪽메뉴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자료실

파라다이스 복지재단의 과거사업에 대해 만나보세요.

게시판
[놀이수업] 고무줄놀이
사업영역 [비활성] 교육사업 > [비활성] 놀이/체육
사업기간 (사업내용 개발 후 작업 예정)
등록일 2020-07-16 오전 9:19:59

오늘의 놀이로크는 아이는 고무줄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고무줄 사이로 건너 뛰고, 고무줄을 밟고, 밟고 뛰고 또 뛰고 밟고

“어휴, 선생님 힘들어서 못하겠다. 잠깐만 쉬자. 덥다 더워”

그 어린 시절 전우의 시체를 넘고 또 넘으며, 금강산을 몇 십번도 더 찾아가던, 힘들지도 않은지 혼자 꿋꿋하게 만만세를 외치던 소녀는 이제 너무 늙어 버렸나보다. 조금만 뛰어도 숨이 턱턱 막힌다. 슬프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고무줄 놀이를 너무 좋아한다. 구구단을 1년 동안 외우고 있는 아이들도 월계화계 노래를 금방 외워서 고무줄 놀이를 한다. 본디 아이들은 뛰는 것을 너무 좋아하는가보다. 뛰고 또 뛰고 지겨워하지 않는다. 이제 그만 할 법도 한데 ‘한 번 더’ 한단다.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쉬는 시간에도 점심 시간에도 고무줄 노래가 울려 퍼진다.

모처럼 시골 마을에 울려 퍼지는 아기 울음소리를 듣는 것처럼 교실에서 간간이 흘러나오는 고무줄 노래 소리가 정말 정겹고 반갑다.

- 서울 한서초 교사 김선희 -

 

 

놀이 준비 입니다.

- 준비물 : 고무줄, 튼튼한 다리, 건강한 폐(폐활량), 아동 3명, 의자(혼자 고무줄 놀이를 하거나 연습할 경우)

 

 

놀이 방법 입니다

(1) 노래 부르기

: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2) 놀이 방법

① 고무줄 2개를 묶어 2줄 고무줄을 만든다.

② 아동 2명의 발목에 고무줄을 걸고 양쪽으로 길게 줄을 늘여 선다.

③ 월계화계수수목단금단토단일 노래에 맞춰 1단부터 5단까지 고무줄 놀이를 한다.

④ 보통 3명(고무줄 하는 사람 1명, 줄을 잡고 있는 사람 2명) 있어야 고무줄 놀이를 할 수 있다. 혼자 고무줄을 하고 싶은 경우나 고무줄 연습을 하고 싶을 때에는 의자 2개의 다리에 고무줄을 걸고 할 수도 있다.

⑤ 고무줄을 밟을 때에는 발 모양을 일자로 반듯하게 하면 밟기 어려우므로, 약간 사선이 되도록 비스듬히 밟도록 한다.

⑥ 고무줄 놀이를 할 때는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해야 한다. 처음에는 노래를 부르면서 동시에 고무줄 놀이를 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줄을 잡은 사람이 더 크게 부르도록 한다.

⑦‘월계화계’ 고무줄의 경우 모듬발로 뛰거나 밟는 동작이 많으므로 짝발이 되지 않게 모듬발로 뛰는 연습을 따로 해도 좋다.

⑧ 월계화계’ 고무줄의 경우 1단부터 5단까지 고무줄 놀이가 세분화되어 있으므로 각 단을 따로따로 연습하여 놀이 할 수도 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쉬지 않고 1단부터 5단까지 연결하여 할 수도 있다.

 

 

 

고무줄놀이방법입니다.1단은 고무줄안에 두발로 있다가 모둠발로 밖으로 뛴다, 2단은 고무줄 한 줄을 두 발 사이에 두고 옆 고무줄로 두 발 사이에 고무줄이 들어가게 된다, 3단은 오른발부터 고무줄을 한 발씩 옆으로 밟는다.  4단은 고무줄밖에 두발로 서있다가 두 발로 안으로 고무줄을 밟는다, 5단은 고무줄 안에 두발로 서있다가 두발로 안에서 밖으로 고무줄을 밟는다. 라는 내용과 실제로 표현된 사진이 첨부되었습니다.

 

다함께 놀아요 입니다.

< 고무줄을 처음 시작할 때>

① 처음부터 2줄 고무줄을 시작하면 아동들이 어려워하므로 한발씩 앞으로 혹은 뒤로 천천히 밟는 연습을 해 본다.

② 처음에는 고무줄이 살짝 바닥에서 떨어져 있으면 밟기 어려우므로, 바닥에 완전히 붙여서 밟을 수 있도록 한다.

③ 처음 고무줄을 하는 경우 두 손으로 고무줄을 하면(손바닥 고무줄) 단계를 더 쉽게 익힐 수도 있다.

 

< 손가락 고무줄 놀이 >

① 휠체어를 타는 아동이거나 뛰는 것이 자유롭지 못한 아동이 있다면 손가락 고무줄 놀이를 해 볼 수도 있다.

② 고무줄은 양쪽 2사람이 편한 손가락에 걸도록 한다. 고무줄 간격을 아동에 맞게 적절히 조정한다. 보통 15cm 정도가 적당하다.

③ 고무줄 놀이 방법은 위와 같다.

 

 

 

 

 

                                                PDF교육계획안 내려받기 입니다

 

자료실 목록
패밀리 사이트 보기